장애인도서관, ‘장애인 위한 도서관자료 기증’ 누리집 오픈

본문 바로가기
장애인복지정보
> 소식마당 > 장애인복지정보
장애인복지정보

장애인도서관, ‘장애인 위한 도서관자료 기증’ 누리집 오픈

【에이블뉴스 이슬기 기자】국립장애인도서관이 ‘장애인을 위한 도서관자료’를 온라인으로 손쉽게 기증할 수 있는 전용 누리집(https://www.nld.go.kr/dfm/donateGuide.do)을 22일 오픈했다.

이번에 개설된 누리집은 출판사, 저작권자, 도서관, 복지관 등이 간단한 회원가입만으로 자료를 기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를 통해 자료 기증의 편리성과 실무 처리의 효율성이 모두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누리집에서는 기증 절차와 유의사항을 명확히 안내하고 있으며, 기증자가 자료 기증 내역을 증빙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증명서 발급 및 확인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기증 대상 자료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먼저 출판사 및 저작권자가 보유한 디지털파일(예: Quark, HWP, PDF 등)로, 해당 파일은 점자도서, 디지털음성도서 등 장애인용 특수자료(이하 대체자료) 제작에 활용되며 제작 시간 단축과 정확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공공도서관, 점자도서관, 복지관 등에서 제작한 대체자료와 연구보고서, 정책자료 등으로, 기증된 자료는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을 통해 장애인 이용자가 언제, 어디서든지 접근해 이용 가능하다.

황금숙 관장은 “자료의 기증은 장애인의 독서권, 학습권, 정보 접근권 보장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며, 이번 누리집 개설은 자료를 보유한 기관들이 정보 접근이 어려운 장애인을 위한 기증 참여를 시작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출처 : 에이블뉴스(https://www.ablenews.co.kr)

0 Comments
제목